외환거래(FX)는 서로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환율은 한 나라의 통화가 다른 나라의 통화와 교환되는 비율을 나타내며 국제무역, 외국인투자,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환거래는 주식거래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외환시장에서 통화를 사고팔아 이익을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와 일본 엔화의 환율이 110엔에서 1달러라고 하자. 이때 달러를 구매하려는 사람은 누구나 110엔을 지불해야 1달러를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미국 경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면 엔에서 달러의 가치가 100엔으로 하락할 때 이전에 구매한 달러를 110엔으로 판매하여 10엔의 이익을 낼 수 있다. 왜냐하면 화폐거래는 높은 수익률뿐만 아니라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금리변동, 정치적 리스크, 경제상황 등 다양한 요인이 환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투자 전에 충분한 분석과 조언이 필요하다. 환율거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환전과 달리 환율 차익거래를 통해 몇 초 만에 이루어지는 투자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율거래는 말 그대로 외환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 상거래와 점점 관련이 깊어져 경제적, 금융적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비즈니스 분야가 되어 많은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오늘은 외환거래에서 꼭 알아야 할 6가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첫째, 외환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외환거래는 기본적으로 마진거래입니다. 즉 투자자들은 투자하고 싶은 금액의 몇 배까지 마진을 거래회사에 맡기면 외환거래를 할 수 있고, 또한 마진율이 낮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위험합니다.
둘째, 외환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외환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외환수익률’입니다. 즉, 환율이 상승하는 방향과 하락하는 방향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환율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에 따른 투자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셋째, 누구나 외환거래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외환거래는 많은 자본을 가진 대형 투자자뿐만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 투자금액을 최소한으로 유지한다면 일반 개인들도 경험할 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외환거래는 대개 외환시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즉 고객이 거래를 수행하기 위해 거래회사에 수수료의 일부인 마진을 지불하면 거래회사는 자금을 지원받고 주식, 선물, CFD, 옵션 등 광범위한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장, 외환시장의 대외적 변화 등 주식시장과는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외환시장에서 매우 복잡한 전략과 분석능력을 필요로 하는 투자방법입니다.
넷째, 환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환율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한 국가의 경제적 지위, 정치적 상황, 이자율 등의 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이자율이 미국의 이자율보다 높으면 미국인들은 한국의 화폐를 사러 올 것입니다. 이것은 미국의 화폐에 비해 한국의 화폐 가치가 증가할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째, 외환 거래의 위험성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외환 거래는 이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당연히 손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환율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외부 변화에 대응할 수 있으려면 경제 상황과 환율 변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여섯째, 외환거래를 위해서는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를 고민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외환거래를 위해서는 경제, 금융, 외환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외환시장은 세계 경제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와 뉴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기술적인 분석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차트 분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외환거래는 이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거래방법이지만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외환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기술적인 분석 능력과 더불어 경제, 금융 상식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트레이딩 플랫폼 메타트레이더에서 외환거래가 가능하며, 에프엑스불스는 나스닥, 다우, 항셍 등 약 1,000여개 파생상품의 외환거래 및 매매가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금융투자에 대해 알면 알수록 어려워지고 복잡해진다. 특히 환율거래는 초보자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해야 하므로 앞으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노력하여 성공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